본문 바로가기

기타 도움되는 내용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별 장단점 비교


가희 춘추전국시대라고 할만큼 수많은 서비스들이 쏟아져 나오는 모바일 간편결재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언론매체를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은 물론이고, 치열한 시장선점 싸움에서 승자로 남기 위해 각 서비스마다 고군분투하는 상황이죠~

물론 기업 입장에서는 피말리는 총성없는 싸움이 되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런 과정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로 발전이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결과가 되니 기분 좋은 마음으로 지켜보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업체들이 난립하게 되면 나에게 가장 좋은 서비스는 어떤 것인지 결정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모바일 간편결제란..?


모바일 간편결제는 말 그대로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기존처럼 Active X (엑티브 X)를 설치한다거나 매번 카드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카드정보를 한번만 입력해두면 그 다음부터는 비밀번호나 SMS, 핸드폰번호 등을 통해 인증만 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간편결제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애플페이 출시입니다. 애플페이는 애플의 시장선점을 위해 내놓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이 전에 이베이의 페이팔이나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등 유명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있었지만 애플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보니 각 기업들은 애플페이를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애플페이의 출시로 인해 삼성페이와 구글페이도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는 국내 시장에서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되고 Active X 등의 프로그램 설치가 대중적인 문제로 인식이 되면서 이를 대체할 시장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결제시장이 더욱 커지면서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시장이 형성되게 됩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방식


모바일 간편결제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방식의 차이가 시장 선점의 차이로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근거리무선통신을 이용한 NFC방식과 일반 신용 및 체크카드 가맹점의 카드결제 단말기에서도 사용 가능한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방식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NFC 방식은 무선태그(RFID) 기술 중 하나로 비접촉식 통신기술입니다.

통신거리가 짧은 편인데, 이는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며, 데이터 읽기와 쓰기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와 달리 기기 간에 서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함과 상대적으로 결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NFC방식은 모바일 티머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애플페이도 NFC방식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NFC 방식은 카드 가맹점들이 NFC단말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단말기 보급이 많지 않아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MST 방식은 최근에 삼성전자에서 인수한 미국 벤처기업 루프페이가 특허를 낸 기술입니다.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긁으면 자기장이 발생하면서 카드정보가 단말기로 전송이 되는 원리에서 힌트를 얻어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대면 자기장이 나오도록 설계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기존에 일반적인 마그네틱 카드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범용성 면에서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삼성페이가 MST방식과 NFC방식을 함께 사용한 대표적인 방식입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비교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현재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부터,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애플페이, 시럽페이, 페이나우, 케이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데, 시장선점 개념에서는 삼성페이가 발빠르게 선점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서는 국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위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카카오페이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국민 모바일 메신저라고 할 수 있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카드사나 통신사, 단말기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카카오톡 아이디만 있다면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본인 명의의 핸드폰에서 본인 명의의 카드만 있다면 이름과 주민번호, 결제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을 받으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구분없이 카드번호, 유효일자, 카드비밀번호 앞 두자리를 저장해두게 됩니다. 결제할 때는 미리 입력해 둔 결제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결제가 됩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가입자 수가 엄청나다는 점과 카카오톡에 이미 탑재가 되어 있어 별도의 어플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카드를 최대 20개 까지 등록이 가능하다는 점과 세금납부와 보험, 기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아직 제휴업체가 적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2015년 9월 기준 가입자 수는 500만명에 달하며, 총 가맹점 수는 270여개입니다.

※ 카카오페이
     1) 운영  :  카카오 (기존 다음카카오)


     2) 장점

         - 가입자수 최다 (2015. 09월 현재 500만명)

         - 카카오톡에 탑재되어 별도 어플 설치 필요없고, 통신사, 카드사, 단말기와 상관없이 이용 가능

         - 카드 등록 최대 20개까지 가능하며, 결제 비밀번호로 모두 이용 가능

         - 세금납부, 보험, 기부도 가능


     3) 단점

         - 제휴업체 수 적음 (2015.09월 현재 270여개 업체)



두번째는 요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Payco (페이코) 입니다.

페이코는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페이코(Payco)는 페이코 아이디(이메일 또는 휴대폰번호)와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다양한 쇼핑몰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할인쿠폰이 풍성하여 쿠폰할인과 포인트 혜택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결제금액이 3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공인인증서 로그인 없이 ARS 인증만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페이코는 티머니 연동방식으로 대중교통 수단을 포함한 10만 티머니 가맹점에서 NFC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티머니 가맹점 포함 국내 최다인 20만개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페이코(PAYCO)
     1) 운영  :  NHN엔터테인먼트


     2) 장점

         - 가맹점수 최다 (20만개 가맹점)

         - 티머니 가맹점 모두 사용가능

         - 30만원 초과 시 ARS 인증만으로 사용 가능

         - 쿠폰할인, 포인트 혜택 등 부가적인 서비스 다양함


     3) 단점

         - 오프라인 결제가 아직 힘듬 (2017년까지 페이코 동글 30만대 보급할 계획에 있음)



세번째는 네이버페이입니다.

네이버페이는 국내 1위 포털업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네이버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별도 회원가입 없이 기존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여 이용이 가능하며, 네이버 체크아웃 가맹점에서도 별도 가입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가입자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으며, 체크아웃의 6만여 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다는 범용성 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또한 받는 사람 아이디만 알아도 송금이 가능합니다.

다만, 네이버페이는 체크아웃 서비스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체크아웃 가맹점이 중소형 규모의 쇼핑몰이 대부분이라는 점과 지원하는 금융기관이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는 결제솔루션 기능을 확장하기 보다는 네이버 체크아웃을 통한 쇼핑경험을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것 같아 보입니다.

※ 네이버페이
     1) 운영  :  네이버


     2) 장점

         - 네이버 아이디 바로 이용 가능

         - 네이버 체크아웃 가맹점 별도 가입 없이 이용 가능

         - 받는 사람 아이디만 알아도 송금 가능


     3) 단점

         - 체크아웃 가맹점이 중소형 규모의 쇼핑몰 위주임

         - 지원 금융기관 수 매우 적음

         - 카드 등록절차가 매우 불편함 (Active X 설치해야 함)



네번째는 삼성페이입니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서비스입니다.

루프페이 인수를 통해 마그네틱 기술을 이용한 기존 카드리더기 사용이 가능하며,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카드번호 대신 신용카드의 중요한 정보를 임시번호인 토큰정보를 사용함으로써 유출되더라도 사용할 수 없어 안전성 면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갤럭시S6 엣지플러스, 갤럭시노트5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경우 전용 케이스가 필요하고 결제 속도도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추후 지원하는 스마트폰 모델은 늘어나겠지만 지금 입장에서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신세계 계열사와 주유소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큰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삼성페이
     1) 운영  :  삼성전자


     2) 장점

         - 온라인과 더불어 오프라인도 이용이 가능

         - 보안성이 탁월함 (삼성모바일 보안플랫폼 녹스, 지문인식, 토큰)


     3) 단점

         - 지원하는 단말기가 아직 많이 부족

         - 신세계 계열사와 주유소 이용 불가 (이마트, 스타벅스, 신세계 등 이용불가)



다섯번째는 페이나우입니다.

페이나우는 LG 유플러스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페이나우는 3초결제 광고로 유명합니다. 패턴인증 결제방식을 지원하며 온라인, 모바일 가맹점 수는 11만개로 국내 최다입니다. 또한 국내 모든 신용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합니다.

단, 결제금액이 30만원을 넘어가게 된다면 공인인증서 또는 문자를 통해 한번 더 인증해야 하므로 3초 결제가 안됩니다. ^^;;;

※ 페이나우
     1) 운영  :  LG 유플러스


     2) 장점

         - 패턴 인증방식을 통한 3초 결제 가능

         - 온라인, 모바일 가맹점 수 11만개로 국내 최다


     3) 단점

         - 30만원 초과 이용 시 공인인증서 또는 문자를 통해 한번 더 인증 (3초 결재 안됨)



여섯번째는 SSG페이입니다.

SSG페이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신세계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SSG페이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 바코드 스캔방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계열사의 혜택과 신세계포인트 등을 통합하여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신세계상품권을 SSG 머니로 전환하여 복합결제가 가능합니다. 쿠폰과 포인트, 현금영수증, 주차정산까지 한번에 결제가 가능하며, 신용카드나 무통장입금으로 충전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휴대폰 번호만으로 SSG머니를 선물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SSG페이는 폐쇄적인 구조로서 신세계 계열사 또는 관계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SSG페이
     1) 운영  :  신세계


     2) 장점

         - 신세계 계열사 이용에 특화됨 (신세계, 이마트, 스타벅스 등)

         - 선불, 후불, 직불방식 모두 가능 (SSG Money로 일부 결제하고 신용카드로 나머지를 결제하는 복합결제 가능)

         - SSG Money를 통한 복합결제 가능

         - 신세계상품권과의 연계로 신세계상품권이 자동 등록되어 SSG Money로 적립됨

         - 바코드 스캐닝 한번으로 쿠폰 적용, 포인트적립, 신용카드 간편결제, 현금 및 전자영수증 발급 등이 동시에 이루어짐


     3) 단점

         - 신세계 계열사에서만 이용 가능



일곱번째는 시럽페이입니다.

시럽페이는 SK플래닛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시럽페이는 PC나 스마트폰 어디서든 앱설치가 필요없고, 자신이 설정한 결제비밀번호 입력만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시럽페이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토큰 방식의 간편결제 서비스들과 달리 보안이 강화된 독자적인 결제 인증 체계를 갖고 있어 고액 결제 시에도 추가인증이 필요없습니다.

다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11번가, 쇼킹딜, 도서 11번가 등 11번가 쇼핑몰과 시럽오더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

※ 시럽페이
     1) 운영  :  SK플래닛


     2) 장점

         - 앱설치 필요없이 결제비밀번호 만으로 편리하게 결제 가능

         - 공인인증서 없이 고액결제 가능 (최대 200만원까지)


     3) 단점

         - 이용 가능한 제휴사가 적음 (11번가 쇼핑몰과 시럽오더만 가능)



지금까지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토스(Toss), 옐로페이, 애플페이, 구글페이, 엘페이, 텐페이, 알리페이, 페이팔, 페이올, 스마일페이, 티몬페이 등 많은 간편결제 서비스가 있으나 지금까지 얘기한 일곱가지 서비스 정도가 현재 가장 많이 알려지고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방향성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일명 페이시장은 앞으로도 치열하게 시장 선점 싸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이 아직 진입단계에 있고, 어느 방향으로 튈지 쉽게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다만, 지금은 삼성페이가 마그네틱 보안전송방식과 NFC방식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시장 장악력을 급속히 키워가고 있다는 점에서 차후 삼성페이가 이끌어가는 시장방향으로 급격히 재편되지 않을까하는 섣부른 판단도 해봅니다.

그러나 미래의 간편결제 시장은 MST방식보다 NFC방식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여 더욱 더 고객과 시장에 친화적인 서비스와 특화된 서비스를 얼마만큼 제공하느냐의 서비스 싸움으로 이동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이와 별도로 SSG페이나 롯데계열의 엘페이(L Pay)처럼 계열사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도 그들만의 방식으로 자리를 잡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가장 편하고,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판단하고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한가지 서비스에 집중하거나 여러가지 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그리고 기업에는 새로운 먹거리 시장 제공을 위해 거침없이 커져가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한번쯤 이용해 보는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