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행 바로알기

케이뱅크 VS 카카오뱅크

2017년 4월 3일...

대한민국 금융 역사에 새로운 한 획이 그어진 날입니다.

바로 케이뱅크가 출범하면서 대한민국 1호 인터넷은행이 출범한 날입니다.


그 이후 카카오뱅크가 7월 27일 출범하면서 기존 시중은행과 차별화된 서비스와 편리성으로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를 비교해보고, 각각 어떤 분야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





ICT로 만드는 은행의 변화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기존 은행과 가장 큰 차이점은 스마트폰을 통해 은행에 내방하지 않고도 24시간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전통적인 시중은행이 업무시간 이후에 업무를 보기가 힘들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입장에서 거래시간의 자유와 은행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 편리성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이득일 것입니다.


가장 앞선 기술과 금융이 만나 고객이 일상에서 더 쉽고, 자주 이용하는 은행을 추구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기존 은행들에게도 위기감을 불어 넣으면서 기존 은행이 변화를 모색하는 긍정적인 방향성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K BANK  VS  KAKAO BANK    /    1라운드  :  인증방식


두 회사는 고객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온라인상으로 개좌를 개설하다보니 인증방식이 중요합니다.

두 회사는 인증방식을 조금은 다른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가 영상통화를 이용한 인증방식과 다른 은행 계좌를 이용한 인증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에...

카카오뱅크는 다른 은행 계좌를 이용한 인증방식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타겟 연령층이 다름으로 인한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케이뱅크가 영상통화를 이용한 인증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아무래도 연령대별로 모바일뱅킹이 어려운 고객층을 배려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상담원이 영상통화를 통해 가입을 도와주기 대문에 창구에서 안내를 받는 것처럼 쉬운 안내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카카오뱅크는 다른 은행 계좌를 이용해 1원만 이체가 되면 인증이 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계좌 개설처리가 케이뱅크에 비해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며, 젊은 연령대를 타겟으로 하면서 인증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도 있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이용의 편리성 부분에서는 케이뱅크가 조금 더 편리합니다.

카카오뱅크가 모바일에서만 가능한 반면, 케이뱅크는 모바일과 PC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K BANK  VS  KAKAO BANK    /    2라운드  :  해외송금


해외송금에 있어서 차이가 있네요.

카카오뱅크가 해외송금이 되는 반면에, 케이뱅크는 현재 해외 송금이 불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의 해외송금 수수료는 기존 은행과 비교할 때 10분의 1 수준으로 전신료와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를 없앴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인도와 유럽 11개국의 경우 해외 송금시...

5,000불 이하는 송금수수료가 5,000원

5,000불 초과는 송금수수료가 10,0000원

전신료,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는 면제됩니다.


일본과 태국, 필리핀의 경우 송금수수료는 금액 상관없이 무조건 8,000원이며, 전신료는 면제되지만, 중개수수료와 수취수수료는 실제 발생한 비용만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해외송금 조건도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K BANK  VS  KAKAO BANK    /    3라운드  :  금리비교


예금과 대출의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


일단 결론부터 얘기하면 예금은 케이뱅크가 유리하며, 대출은 카카오뱅크가 유리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케이뱅크가 금리 부분에서 더 나은 조건을 제공합니다.

케이뱅크는 직장인 신용대출 최저 연 2.6%에 한도 1억원을 제공하며,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를 대상으로 1억5천만원 한도로 최저 연2.85%를 제공합니다.

즉, 한도면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유리한 편이지만, 금리는 케이뱅크가 더 낫습니다.


반면..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에는..

카카오뱅크가 케이뱅크보다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소액 마이너스통장 금리로 최저 연 3.35%, 케이뱅크는 연 5.5% 확정금리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표를 참고 부탁해요. ^^






K BANK  VS  KAKAO BANK    /    4라운드  :  체크카드와 ATM 인출


체크카드의 경우 카카오뱅크보다는 케이뱅크가 혜택이 더 많습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전 가맹점에서 1% 케이뱅크 포인트가 적립이 되며, GS25 할인과 GS&Point 적립 등을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전 가맹점에서 0.2~0.4%를 캐시백해주며,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4만원까지 캐시백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ATM 인출 서비스는 카카오뱅크가 더 유리합니다.

케이뱅크가 GS25에 설치된 ATM에서 입출금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입출금이 가능한 반면에...

카카오뱅크는 CU편의점 ATM을 포함한 전국 은행 주요 ATM과 제휴를 맺고 입출금, 당행이체, 타행이체 수수료가 모두 면제되므로 입출금 수수료 면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유리합니다.






케이뱅크가 되었던, 카카오뱅크가 되었던 간에 자신의 상황과 금리,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특히 대출의 경우 접속이 안될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부채상황 등을 점검하고 현명한 금융거래가 되었으면 합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